300x250
Hello Kotlin
자바로 안드로이드를 시작했으나 지금은 코틀린이 권장 언어가 되었다.
코틀린 문법은 크게 달라진 건 없는거 같으나 레이아웃과 관련된 부분이 많이 변경된거 같다.
천천히 다시 안드로이드를 시작할 예정.
===
코틀린은 세미콜론을 사용하지 않아 코드 작성하다.
습관적으로 세미콜론을 붙이고 있다.
이전엔 레이아웃에 속한 아이콘을 가져올 때 findViewById 를 사용하여 가져왔다.
아이콘이 여러개 일때 findViewById 코드만 한 무더기다.
하지만 지금은 binding을 통해 레이아웃에 전체 위젯을 불러온다. 이전보다 매우 편하다.
클릭이벤트는 이전과 크게 다른 부분은 없는거 같다
레아아웃은 Deign Palette 를 통해 쉽게 작성하게 되어 이전처럼 Code를 건들지 않아도 될거 같다.
물론 레이아웃이 복잡해지면 Code를 건들어야겠지만...
===
// MainActivity.kt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com.lopic.sayhello4.databinding.ActivityMainBinding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val binding = ActivityMainBinding.inflate(layoutInflater)
setContentView(binding.root)
binding.btnSay.setOnClickListener {
binding.textSay.text = "Hello Kotlin!!!"
}
}
}
반응형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Kotlin 간단 요약_2 (0) | 2024.01.30 |
---|---|
[Android] Kotlin 간단 요약_1 (0) | 2024.01.28 |
Kotlin) TextView 출력 및 Click 이벤트 (2) | 2020.11.20 |
Android) INSTALL_PARSE_FAILED_NO_CERTIFICATES 에러 (0) | 2020.11.19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NOX 연동 (0) | 2020.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