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두이노 개요
아두이노란?
- 이탈리어:Arduino(아르두이노)로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 컨트롤러(MCU)로
완성된 보드와 관련된 개발도구 및 환경을 말하는 것입니다.
(* MCU -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출력 모듈을 하나의 칩으로 만들어져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는 컴퓨터)
- 이탈리아에서 하드웨어에 익숙지 않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디자인 작품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아두이노는 처음에 AVR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AVR - 아트멜 사에서 개발된 RISC 단일칩 마이크로 컨트롤러, 단일칩 플래시메모리를 사용한 최초의 마이크로컨트롤러)
- 아두이노는 다수의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값을 받아들여, LED나 모니터와 같은
외부 전자 장치들을 통제함으로써 환경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물건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 아두이노 S/W
- 통합 개발 환경(IDE)은 Java와 C를 기반으로 개발되는 크로스 플랫폼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 크로스 플랫폼 응용 s/w -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이 여러 종류의 컴퓨터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는 뜻)
- C++언어를 기반으로 사용됩니다.
- 구문 강조, 괄호 찾기, 자동 들여쓰기 기능이 포함된 에디터와 한 번의 클릭으로 컴파일과 업로드가 가능한 컴파일러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컴파일러는 avr-gcc을 사용하며, avr-gcc가 제공하는 많은 C언어의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VR-GCC AVR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사용가능한 gcc 컴파일러)
- 소프트웨어 개발에 생소한 사용자들도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고, 아두이노 IDE를 통해 작성된 프로그램이나 코드를 "스케치"라고 부릅니다.
3. 아두이노 개발 환경
- 편집기, 컴파일러, 업로드 등이 합쳐진 환경이다.
- 실행 시, 개인용 컴퓨터와 시리얼 통신을 할 수 있는 모니터를 제공합니다.
아두이노 통합환경 기능
- 편집기: UTF-8을 기반으로 하는 편집기입니다.
- 컴파일러 : ATmega의 경우, AVR-GCC를 이용하여 컴파일한다.
- 업로드: USB-UART 변환을 하고, MCU(마이크로컨트롤러)의 부트로더가 동작하여 기계어 코드가 업로드됩니다.
- 라이브러리 관리: 등록된 라이브러리 목록 및 예제를 지원합니다.
4. 아두이노 H/W 구성도
- 아트멜사의 8비트 AVR MCU와 프로그래밍 및 다른 서킷들과의 결합을 용이하게 해 주는 부속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드웨어 구성
- 마이크로 컨트롤러(MCU), ATmega(아트멜)
- 플래시 메모리, SRAM, EEPROM
- 디지털 입출력 핀, 아날로그 입력 핀
- USB 케이블 단자, 리셋버튼, 전원 LED, 전원단자
출처: 원쌤's AIE - http://bit.do/ardui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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