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제목넣기, 컴포넌트 출력하기
1. 프레임 제목넣기
- 초기화 과정에서 제목을 설정하는 방법(생성자를 이용하여 넣는 방법입니다.)
Frame f = new Frame("제목 부분");
- 프로그램 진행 중 제목을 변경하는 방법
f.setTitle("제목변경");
** 실무에서는 Frame클래스를 상속받아 생성자를 이용하는 방법을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AWT 프레임에서 생성한 코드를 조금 수정하여 만든 것입니다.
** AWT 프레임 생성하기 **
- 14: super("제목넣기"); //Frame 클래스의 생성자를 이용하여 제목설정을 합니다.
- 15, 16: this.init(), this.start() //나중에 화면구성과 Event부분을 작성하기 위한 메소드입니다.
여기까지 프레임의 제목을 넣는 과정입니다.
2. 컴포넌트 출력하기
- 컴포넌트는 프레임처럼 네모난 사각형입니다.
[프레임에 컴포넌트를 추가시키는데 필요한 클래스와 메소드]
1. 작업 영역을 분할하는데 필요한 클래스와 메소드
- LayoutManager 클래스 // 프레임에 작업 영역을 분할하는 클래스입니다.
- java.awt.Container 클래스의 setLayout(LayoutManager mgr) // 프레임에 작업영역을 생성하는 메소드
2. 해당 작업 영역에 올려질 Component 클래스 // ex) 12: private Lable lb = new Lable("Test");
3. 해당 Component 클래스를 작업 영역에 올릴 메소드
- java.awt.Container 클래스의 add 메소드 //작업영역을 생성한 이후에 프레임에 올려주는 메소드
4. Layout 설정이 null일 경우 위치를 지정해주는 메소드
- java.awt.Component 클래스의 setBounds(int x, int y, int width, int height); //LayoutManager 클래스의 별도의 설정이 없을때 만들어주는 컴포넌트
// int x,y => 프레임 내부의 좌표, int width, height => 컴포넌트의 크기
** 프레임에 "TEST"라고 쓰여 있는 작은 노란 박스가 컴포넌트입니다.
지금은 '4. Layout 설정이 null일 경우 위치를 지정해주는 메소드' 상황에 출력되는 메소드입니다.
따로 설정한 LayoutManager클래스가 없으므로 setBounds메소드를 이용하여 출력한 것입니다.
public void init(){
//화면 구성 넣을 부분
this.setLayout(null);
lb.setBackground(Color.yellow); //컴포넌트의 배경색을 설정해주는 메소드로 Color.green, Color.red등 다양한 색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this.add(lb); // 생성된 컴포넌트 클래스 Label을 프레임에 추가시키는 과정
lb.setBounds(100,100,80,30); // 컴포넌트의 위치 설정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 Event 작성법 (0) | 2016.08.02 |
---|---|
JAVA - 자바 Event 핸들러 (0) | 2016.08.01 |
JAVA - AWT 프레임 (프레임(Frame) 생성하기) (0) | 2016.07.21 |
JAVA 예외 처리 방법2 (0) | 2016.07.07 |
JAVA 예외와 예외처리방법1 (0) | 2016.07.06 |